• 번역에 대한 생각을 바꿔준, 기대 이상으로 좋았던 수업!
  • 토요 번역 워크숍
  • 처음 수업을 선택한 계기는 영어 공부의 일환이었습니다. 하지만 영어 공부 이상으로, 글을 읽는 다는 것, 글을 쓴다는 것, 언어와 소통이라는 것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던 정말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특히, 번역이란 단순히 영어실력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영어로 된 글을 한국어로 새로 쓰는 작업 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어에 대한 지식은 기본이고, 글 전체에 대한 문해력과 문장력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독자에게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까 의지를 갖고 고민해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느꼈습니다.

    영어공부를 위해서도 좋았던 수업이지만, 글을 읽고 쓰는 것에 대한 태도를 다시 돌아보게 만든 정말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게다가 매 수업 다양한 글을 접할 수 있었고, 선생님께서 매번 예정된 시간보다 수업을 더 해주시고 잘 따라 오도록 보강도 따로 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엇보다 매주, 수강생들의 번역을 다, 하나하나 꼼꼼하게 첨삭해주신 것에 대해서는 감동이었습니다. 저에게는 적은 과제량은 아니어서 조금 힘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큰 도움이 되었고 수업을 마치고 나니 뿌듯합니다. 영어 공부 뿐 아니라, 문해력과 문장력을 함께 키우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수업입니다.


    펼치기

  • 기획 초보자들에게 꼭 필요한 강의!!
  • 든든한 나만의 출판 기획 노트 만들기 : 고객 프로파일링 워크숍
  • 기획을 하는 방법, 기획의 방향 설정을 하는 방법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의 소개로 이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이 수업을 통해 고객 프로파일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 가닥이 잡혔고, 기획을 하는 하나의 방법에 대해 눈을 뜰 수 있었어요.

    경험 많은 선생님의 팁 여러 경험담은 재밌기도 하고, 도움이 되기도 했답니다 :) 퇴근하고 진행되는 수업이라 피곤하진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선생님의 재미있는 강의 진행과 정말정말 유익한 수업 자료들! 그리고 함께 수업을 듣는 출판 업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이야기와 발상들이 정말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몰랐고, 다양한 분들의 다양한 의견은 제 생각을 넓혀주기도 해서 정말 좋은 경험이었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혹시 제 경우와 같이 기획에 대해 생각이 많으신 분, 감을 잡고 싶은 분들이시라면 꼭 들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펼치기

  • 수업 퀄리티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 다큐멘터리 영화제작 워크숍
  • 기본적으로 수업 퀄리티가 굉장히 높았고, 다큐멘터리에 대한 관심이 다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로 발전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영상매체에 대해 기초지식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듣는다면 조금 어렵게 느낄 수도 있으나 그만큼 많이 배울 수 있는 수업입니다.

    다큐를 더 좋아하게 되었고, 몰랐던 부분들을 더 많이 알게 되어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강사님이 정말 좋으십니다. 강사님이 열성적으로 강의를 해주심과 더불어 제작에 있어 많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십니다.

    단순히 강의를 하신다기 보다는 정말 다큐 제작을 원하는 이들에게 그 과정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까지 알려주시고 이끌어주시기 때문에 다큐 제작에 뜻이 있는 분이라면 꼭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모든 일에 시작에 있어서 의지는 있으나 어떻게가 고민이라면 어떻게 시작을 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미 제작 경험이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구성에 있어 강사님 본인의 노하우를 속속들이 전수해 주시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으로 다큐 제작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수업입니다. 아쉬운 부분은 따로 추가적으로 준비 되어있던 편집, 음향, 촬영 수업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기본적으로 전혀 사운드, 영상촬영 및 편집 경험이 없는 이들에게 1-2회차 안에 모든 것을 가르친다는 것은 강사님들에게도 무리가 있는 스케쥴이었으며, 배우는 입장에서도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편집 강사님의 경우 완전한 초보자도 따라올 수 있도록 수업 난이도라던지 진행에 대한 부분은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강사님의 다른 편집 코스를 들어보고 싶어질 만큼 좋았으나, 2번 밖에 뵐 수가 없고 정해진 시간 안에 진행해야 하는 점, 그리고 편집 특강이 커리큘럼 스케줄 상 위치하는 시기가 아쉬웠습니다. 편집 특강이 3번정도 진행되고 촬영 시기 전 1번 촬영 기간 이후 기간을 두고 2번 정도 위치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펼치기

  • 무언가 바꾸고 싶다면
  • 황예지의 사진X에세이 : 나를 응시하기
  • 현재 삶에서 무언가 바꾸고 싶다면 이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테크닉을 가르쳐주는 일반적인 사진, 글 수업이 아닌, 본인의 생각과 가치관을 되돌아 보게해준 수업이었습니다. 작가님의 따뜻하고 또렷한 눈에서 진심을 느낄 수 있었어요.

    평소 제 이야기를 하기 꺼리거나 하더라도 모호한 문장들로 얼버무리는데, 작가님은 그런 어정쩡한 태도를 용납하지 않았고, 저는 그 부분이 정말 좋았어요. 누군가 제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는 시간이, 제 속마음을 사진과 글에 털어놓은 시간이 오랜만이었어요. 마음을 열 준비가 된 분에게는 정말 소중한 시간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펼치기

  • 당신 호러 좋아할지도
  • 남유하의 호러 환상 문학 창작하기
  • 2달이 지난 후에야 작성하는 게으른 자의 수강후기입니다.
    저에게는 ‘호러 환상 문학 창작하기’가 한겨례에서 듣는 첫 창작 수업이었는데, ‘호러’보다는 뒤에 붙은 ‘환상’이라는 말에 조금 더 이끌려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호러 장르에 대한 이해가 거의 전무한 채로 이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창작의 바다에서 제 영역을 확장하고 싶은 모험 심리... 라고만 생각했는데요. 수업을 듣다 보니 이미 제 안에도 호러 자아가 있더라는 걸 발견했습니다.

    호러광이신 남유하 작가님이 정말 다양한(소설뿐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까지) 작품들을 소개해주셨는데 은근히 제가 아는 것들이 많더라고요! 호러를 호러라고 하지 못 하여, 호러인 줄도 모르고 즐겼던 작품들을 새로이 만날 수 있었어요. 수업을 들으신, 앞으로 듣게 될 다른 분들도 그러시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그만큼, 나는 호러 하나도 모르는데 호러 안 좋아하는데 아마 이런 두려움으로 수강 신청을 망설이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이미 호러 매니아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또 더없이 좋은 소통의 장이 되겠다 싶습니다.

    남유하 작가님... 아이 같은 순수한 표정으로 사람을 썰면 어떻게 되나 그런 이야기 하는 거 좋아하시거든요. 작가님이 기수마다 분위기가 다르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지난 기수는 파이팅 넘치는 호러 매니아들로 꽉 채워졌던 반면에, 제가 참여한 기수는 굉장히 차분한 편이었어요. 저처럼 새로운 경험을 위해 참여하신 분들도 많았고요. 호러에 대한 애정, 그걸 나누고 싶은 욕망을 저희가 충분히 개방시켜 드리지 못 한 것 같아서ㅋㅋ 안타까운 마음도 있었습니다.

    양방향이 되지 못 해 송구스럽지만! 저는 수업을 들으며 작가님의 열정 넘치는 기운을 받아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게 가장 인상 깊고 좋았던 부분이었어요. 합평 역시 기수마다 분위기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모두가 서로의 작품을 즐기고, 보완할 점을 깊이 고심해주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의견을 주고 받았어요. 남유하 작가님이 마지막에 중심을 잡아 정리해주시는 것도 좋았어요.

    물론 작가님이 수업의 지도자라는 위치로 계시지만 굉장히 수평적인 분위기로 진행됐어요. 도움이 되는 감사한 조언들을 받아서 저 또한 부족하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게 되더라고요. 퀄리티 높고, 신선한 글들을 만나 그 과정이 지루하지 않았고요. 자극도 받았습니다. 늦었지만 남유하 작가님! 수업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수업이 저한테는 올해 잘 한 결정 top3 중 하나에요. 다른 수강생분들도 계속 글 쓰셔서 멋진 작품으로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펼치기